[1]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1

[2]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2

[3] 세컨드 시즌 1

[4] 세컨드 시즌 2

[5] 카라스노VS시라토리자와


(ex) [1-3] : 앨범[1]의 3번째 트랙








[1-8] 돌파구(突破口)(Breakthrough) #전세역전


(1) 중학교 시합 : 겨우 올라온 토스에 반격을 시도하는 히나타

1-1-13:00
1-1-13:00

(2) 세이죠 연습시합 : 핀치서버 오이카와를 등지고 원터치-이동공격으로 시합 종료

1-7-5:47
1-7-5:47

   핀치서버 오이카와의 타겟이 된 츳키. 히나타가 츳키에게 "배구는 이쪽에 있는 전원이 아군이라고" 라는 말을 할 때부터 음악이 깔린다.


(3) 네코마 연습시합 : 호적수

1-13-4:201-13-4:201-13-4:20
1-13-4:20

(4) 인터하이 토코나미전 2세트째 : 카게야마의 서브만으로 5점을 획득한 카라스노 - 명백히 지는 상황임에도 패배의 분위기를 떨쳐내는 토코나미

1-16-6:34
1-16-6:34

(5) 인터하이 다테공전 초반 : 다테공의 리드블록을 만난 카라스노 [1-17-4:14]


(6) 인터하이 세이죠전 : 아오바죠사이 세트포인트에서 히나타의 첫 스트레이트는 실패

1-21-8:551-21-8:55
1-21-8:55

(7) 인터하이 종료 이후 : 우카이에게 한 세트 더 부탁하는 까마귀들

2-1-4:392-1-4:39
2-1-4:39

(8) 도쿄원정 : 괴짜콤비 합류로 첫 승리거둔 카라스노

2-4-13:16
2-4-13:16

(9) 도쿄원정 : 네코마와 연습경기 中 [2-5-2:43]


(10) 하루코 세이죠전 : 열세인 상황에서 투입된 투세터

2-21-15:20
2-21-15:20

(11) 시라토리자와전 : 노야의 구사일생 리시브로 한 점 만회할 기회를 얻은 카라스노

3-2-14:07
3-2-14:07





 

[1-7] 괴짜속공(変人速攻)(The Freak Quick)#콤비테마곡1


(1) 중학교 시합 : 토스미스에 대응하는 히나타

1-1-17:101-1-17:10
1-1-17:10

   신들린 운동신경으로 반응하는 히나타와 그걸 보고 흠칫하는 카게야마. 키타이치 대 유키가오카 시합 장면을 보여준 것은 단순히 히나타가 카게야마와 적이었는다는 설정을 드러내 보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새로운 콤비와 기상천외한 속공을 예고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2) 세이죠 연습시합 에서 괴짜속공 성공한 영일콤비 [1-6-15:10]


(3) 인터하이 첫 경기 :  古強者(후루쯔와모노) 카라스노의 부활

1-15-21:38
1-15-21:38

(4) 인터하이 다테공전 : 인터하이 처음으로 괴짜속공을 선보이다

1-17-10:46
1-17-10:46

(5) 인터하이 세이죠전 : 코트로 돌아온 카게야마의 활약

1-22-3:041-22-3:04
1-22-3:04

   리베로에게서 서비스 에이스를 받아내고 히나타와 괴짜속공을 시전. 이때 히나타의 "못테코이" 나 "못테쿠레" 가 아닌 스가가 정한 신호(手신호)로 성공시켜 킨다이치와 맛키를 벙찌게 만들었다.

시합 전 주고받은 신호 (파이팅의 의미가 아니옵니다)
시합 전 주고받은 신호 (파이팅의 의미가 아니옵니다)

(6) 카라스노의 명물, ♡ 브레이크 힐에서 로드워크하다 시라토리자와까지 가는 카게야마-히나타

2-1-12:41
2-1-12:41

(7) 도쿄원정 : 뒤늦게 도쿄에 도착한 괴짜콤비

2-4-12:40
2-4-12:40

(8) 도쿄원정 : 얼떨결에 블록아웃 성공한 히나타 - 슬롯5에 멈추는 토스 성공한 카게야마

2-9-15:162-9-15:16
2-9-15:16

(9) 도쿄원정 마지막 시합 : 후쿠로다니와의 시합 직전

2-10-1:18
2-10-1:18

(10) 하루코 오기미나미전 : 카게야마-히나타의 와이드브로드 공격 ▶ 1세트 종료 [2-12-11:27]


(11) 하루코 죠젠지전 : 운동능력이 뛰어나고 뭘 할지 종잡을 수 없는 녀석들

2-15-5:20
2-15-5:20

(11-1) 죠젠지전에서의 첫 초속공


(12) 1기 차회예고 배경음악





[1-9] 화학변화(化学変化)(Chemical Change)


(1) 3:3 대비 : 카게야마의 토스를 받기 위해 리시브 연습에 열중하는 히나타

1-3-16:301-3-16:30
1-3-16:30

(2) 3:3 : 괴짜속공이 재차 성공하자 기뻐하는 影·日팀 [1-5-00:26]


(3) 네코마 : 켄마-리에프의 관계변화

   팀원으로도 선후배로도 잘 맞지 않던 켄마-리에프의 관계가 일보 전진했을 때 이 곡이 흐른다.

하이큐 OVA 18:10하이큐 OVA 18:10
하이큐 OVA 18:10

(4) 세이죠 연습시합 전 : 카게야마를 주전으로 내보내라는 조건에 "상관없다"고 답하는 스가 [1-5-10:32]


(5) "설령 키가 2m였다 하더라도 난 리베로를 했을거야" [1-8-8:33]

   노야의 리베로에 대한 자부심이 드러나는 장면이자, 히나타에게 미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는 장면.


(6) 카라스노 동네팀과의 연습시합을 계기로 전원 모이게 된 카라스노

1-10-20:25
1-10-20:25

(7) 인터하이 다테공전

1-17-00:45
1-17-00:45

(8) 인터하이 세이죠전

1-21-11:10
1-21-11:10

지금은 내 뒤에 너가 있어

그것만으로도 엄청 안심이 돼



(9) 인터하이 후 사흘째 : 체육관에 모인 1,2학년과 변함없이 은퇴하지 않은 3학년들 [1-25-18:05]


(10) 처음 야치를 찾아가 노트 필사하는 영일콤비

2-2-18:18
2-2-18:18

(11) 배구부 매니저 하겠다 선언한 야치

2-3-18:36
2-3-18:36

(12) 도쿄원정 : 홀로 특훈하겠다는 카게야마 - 제3체육관에 합류하는 히나타-리에프

2-9-06:51
2-9-06:51

(13) 켄마에게 있어 <쇼요>와 <새로운 게임>간의 상관관계

2-10-12:32
2-10-12:32

(14) 바비큐 파티 中 3대 스파이커에 대해 대화하는 제3체육관

2-11-13:22
2-11-13:22





[2-12] 분함(悔しさ)(Frustration)


(1) 괴로워서, 이제 멈추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의 일 보(一步)

  카게야마가 히나타에게 처음으로 토스를 올려주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장면

1-3-18:401-3-18:40
1-3-18:40

(2) 3:3 : 각자의 분함을 떠올리는 히나타-카게야마

   "너에겐 스파이커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츠키시마의 말에 히나타는 "배구에서 확실히 높이가 중요하지만, 불리하든 말든 상관 없다. 많이 더 많이 이겨서 코트에 서고 싶다" 말한다. 이때 히나타와 카게야마는 코트에 남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했던 중학교 시절의 분함을 떠올리게 된다.

1-4-12:231-4-12:231-4-12:23
1-4-12:23

   츠키시마가 "아무리 그래도 그 신장차를 어떻게 매꿀거냐" 반박하자, 카게야마는 "스파이커의 길을 열기 위해 있는 것, 그게 세터다" 라 답한다. 이는 카게야마가 츠키시마에게 말하는 것임과 동시에 자신에게 내뱉는 선포였을지도 모른다. 자신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겠다는, 이전과는 다른 스파이커의 길을 여는 세터가 되겠다는.


(3) 세이죠 연습시합 후 :  재회한 킨다이치-카게야마

   카게야마의 "다음에도 이기는건 우리다"라는 말에 분해하는 킨다이치. 「なんか、悔しいな。」 일본어로 悔しい 쿠야시이는 분하다는 뜻, 노래 제목 역시 悔しさ 쿠야시사(분함). 저렇게 '우리'라고 말할 수 있는 녀석인데 같은 팀에 있을 때 우리는 왜 그러지 못했을까 하는 킨다이치의 분함과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 장면.

1-7-10:17
1-7-10:17

(4) 동네팀 연습시합 : 돌아온 아사히와 더 이상 카게야마의 천재성에 숨지 않겠다 다짐하는 스가

1-9-10:00
1-9-10:00

(5) 동네팀 연습시합 : 히나타에게 일침하는 카게야마 [1-10-14:00]


에이스가 뚫고 따낸 1점도,

네가 따돌려 따낸 1점도

같은 1점이야


에이스란 간판이 없어도 넌

누구보다 많은 점수를 따낼거야

그래도 넌 자신의 지금 역할이 볼품없다고 생각해?



(6) 네코마 연습시합 : 눈감는 속공이 이누오카에게 계속 막혔을 때 히나타의 반응

   이전 이 곡이 흐를 때와는 완전히 다른 반응을 보여준 히나타웃었다. 예전에는 블로킹은 무섭고 싫고 눈앞에 블로킹이 막으면 자신에겐 승산이 없다 생각했다면, 이제는 자신을 막으려고 애쓰는 블로커가 있기에 싫지 않다고 말한다. 오히려 두근거린다고. 이후로 히나타에게는 이 곡이 쓰이지 않는다.

1기 12화 16:50
1기 12화 16:50

(7) 인터하이를 앞두고 각자 생각에 잠긴 카라스노

   카게야마는 오이카와를, 아사히는 다테의 철벽을 생각하고. 스가는 현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해 부원들에게 '사인'을 적은 종이를 나누어 준다. 우카이는 네코마의 백어택을 고안해 다테공전에서 써먹는다.

1-14-10:27 
1-14-10:27 

(8) 도쿄원정 : 츠키시마 성장 플래그의 시작점

구름에 가려진 달
구름에 가려진 달
'프라이드 외에 뭐가 있냐'는 말을 하자
'프라이드 외에 뭐가 있냐'는 말을 하자
 
 
 
 
2-8-13:282-8-13:28
2-8-13:28

(9) 죠젠지「반드시 즐겁지 않은 시간은 오기 마련이다」 [2-15-19:51] 





[2-23] 팀의 저력(チームの地力)(Team potential)


(1) 네코마 연습시합 마지막 랠리

1-13-10:50
1-13-10:50

(2) 인터하이 개전(開戰)

1-15-16:121-15-16:12
1-15-16:12

(3) 인터하이 다테공전 : 파이프 명장면

1-17-19:481-17-19:481-17-19:48
1-17-19:48

   노야의 리시브 후의 공격이라 더 짠함을 느낄 수 있는 장면. 네트의 저편을 바라볼 때의 아사히, 에이스의 앞길을 열어달라 부탁했던 스가, 그리고 이 공격을 구상한 우카이의 표정이 압권이다. 더불어 히나타는 이 공격을 계기로 오토리의 참맛을 알게 된다.


(4) 인터하이 다테공전 : 다테공의 블로킹이 가장 강한 로테이션에 놓인 상황에서 전위에 있는 아사히를 신뢰하는 카라스노 [1-18-12:36]


(5) 인터하이 세이죠전 : 시라토리자와(우시지마)를 생각하며 서브하는 오이카와 그러나 서브미스

1-24-4:301-24-4:30
1-24-4:30

(5-1) 오이카와의 서브범실을 알아차리고 받지 않는 노야

 
 

   이후 로테이션이 한 번 돌고 다시 오이카와의 서브 차례가 되었을 때, 오이카와는 이와이즈미의 말에 각성한다. "시합 중에 우시와카 얼굴 떠올렸다간 쳐맞을 줄 알아. 눈 앞에 있는 상대조차 보지 못하는 녀석이 그 위의 적을 꺾을 수 있겠냐." 그 말에 오이카와는 우시지마가 아닌, 이와이즈미와 처음 배구 했던 시절부터 떠올리며 서브를 올린다. 시마다는 이 서브를 보고 오늘 본 것 중 가히 최고라 평했다.


(6) 하루코 와쿠난전「좋은 점프는 좋은 도움닫기에서」

2-18-16:06
2-18-16:06

(7) 하루코 세이죠전 3세트 중반 : 팀에 완전히 융화된 쿄다니로 인해 비로소 팀으로서 겨루게 된 세이죠-카라스노 [2-23-16:47]


(8) 하루코 세이죠전 3세트 후반 : 아슬아슬하게 점수를 주고 받는 양 팀

2-24-3:26
2-24-3:26

(9) 시라토리자와전 파이널세트 마지막 타임아웃

3-9-11:493-9-11:49
3-9-11:49




[3-2] 위(上)(Above)#성장메들리


(1) 선전포고

2-1-19:37
2-1-19:37

(2) 오우기니시 연습시합 : 인터하이 예선이래 첫 대항

2-3-10:57
2-3-10:57

(3) 첫 도쿄원정 후 : 실력 향상을 꾀하는 카라스노

2-6-16:582-6-16:58
2-6-16:58

(4) 두번째 도쿄원정 : 새 공격을 시도해보다

2-10-14:502-10-14:50
2-10-14:50

(5) 하루코 세이죠전 : 신속공으로 출발선에 서다

   과거 실패 경험으로부터 벗어난 카게야마-히나타. 첫 시도에서 또다시 킨다이치의 블록에 막혔을 때 츳키의 팔로가 있었다. 노야나 다이치가 아닌 츠키시마의 팔로였기에 더 의미있었던 부분. 냉철한 츤데레 츠키시마라면 분명 예상하고 그 자리에 있었을 것이다는 망상

2-20-12:19
2-20-12:19

(6) 시라토리자와전 : 재선전포고

2-25-22:32
2-25-22:32

(7) 시라토리자와전 : 처음으로 토털디팬스를 성공시킨 카라스노

3-3-20:23
3-3-20:23





[4-1] 어린 새(幼鳥)(Baby Bird)


(1) 하루코 예선, 오기미나미전 : 아사히의 노터치 에이스로 시작된 예선전 [2-12-8:03]


(2) 하루코 미야기현 대표결정전 개막

2-14-21:35
2-14-21:35

(3) 하루코 죠젠지전 개전(開戰)

2-15-00:25
2-15-00:25

(4) 하루코 와쿠난전 : 작은거인전 (작은거인과 같은 10번을 달고 있는 히나타 vs 작은거인과 유사한 플레이를 하는 타케루) [2-18-12:36]


(5) 하루코 다테공VS세이죠 : 3단 철벽 뚫는 이와이즈미

2-19-12:18
2-19-12:18

(6) 하루코 세이죠전 : 인터하이 때와는 달리 코스배분해 공격하는 히나타 [2-20-13:58]


(7) 하루코 세이죠전 : 핀치서버 야마구치의 집념

2-22-9:17
2-22-9:17

(8) 시라토리자와전 : 히나타의 도움닫기 블로킹과 카라스노의 브레이크 

3-5-17:313-5-17:31
3-5-17:31

(9) 시라토리자와전 : 과거 회상 후 지금 이 멤버가 기회라 다짐하는 다이치 [3-6-7:04]


(10) 시라토리자와전 : 몸 푸는 카게야마 - 셧아웃 당하고도 전원 싱크로 공격에 참여하는 스가

3-8-5:473-8-5:47
3-8-5:47

(11) 시라토리자와전 : 카게야마에게 자신을 배려해줄 필요없다는 츠키시마와 - 시라부에게 자신을 무자비하게 쓰라는 약속을 상기시키는 우시지마

3-9-6:003-9-6:00
3-9-6:00





[4-4] 초속공(超速攻)(Super-Fast Quick)#콤비테마곡2


(1) 하루코 카쿠가와전 : 실전에서 성공한 초속공

2-13-9:34
2-13-9:34

(2) 하루코 와쿠난전 : 초속공으로 마지막 1점을 거머쥔 카라스노

2-18-17:35
2-18-17:35

(3) 하루코 세이죠전 : 수직 내려찍기

2-24-00:002-24-00:00
2-24-00:00

(3-1) 하루코 세이죠전 파이널 세트

  
 

(4) 시라토리자와전 : 코트로 돌아온 카게야마의 선공(先攻)

3-8-8:29
3-8-8:29





[4-16] 극한 스위치(極限スイッチ)(Limit Switch)


(1) 하루코 세이죠전 출격

 
 
2-19-20:42
2-19-20:42

(2) 하루코 세이죠전 2세트 : 오이카와의 광견 몰아주기로 20점대 들어간 아오바죠사이 [2-21-18:11]


(3) 하루코 세이죠전 2세트 : 야마구치가 이어준 찬스를 이어가는 카라스노 - 조급해하는 킨다이치에 조언하는 이와이즈미

2-22-15:502-22-15:50
2-22-15:50

(4) 하루코 세이죠전 3세트 : 야마구치의 서브를 한번에 끊는 세이죠 

2-24-7:20
2-24-7:20

(5) 시라토리자와전 4세트 : 텐도-츠키시마의 블로킹 신경전

3-5-9:443-5-9:44
3-5-9:44

(6) 시라토리자와전 파이널세트 마지막 랠리 

3-10-1:383-10-1:38
3-10-1:38





[4-19] 정면승부(真っ向勝負)(Direct Confrontation)


(1) 하루코 세이죠전 파이널세트 명장면

2-24-18:412-24-18:412-24-18:41
2-24-18:41

(2) 시라토리자와전 파이널세트 : 츳키의 원터치에 이은 히나타의 후방 마이너스 백어택

3-9-21:413-9-21:413-9-21:41
3-9-21:41





[5-3] 인사(ごあいさつ)(Greetings)

*ごあいさつ(고아이사쯔)는 말의 뉘앙스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하나는 あいさつ(인사)의 높임격 표현이고, 다른 하나는 상대의 무례에 대한 비아냥과 풍자의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1) 첫인사

3-1-15:40
3-1-15:40

(2) 카라스노의 이성

3-3-10:503-3-10:50
3-3-10:50

(3) 4세트 탈환 : 바테야마의 토스를 왼손으로 커버하는 히나타

3-6-20:303-6-20:30
3-6-20:30

(3-1) 지금이야말로 최고의 기회

  
 

(4) 「배구는 항상 위를 보는 스포츠다」

   「バレーは!常に上を向くスポーツだ」

  
 
3-8-22:05
3-8-22:05

(5) 「내 40년을 걸고 카라스노 10번 널 부정하고 싶다」

3-9-16:163-9-16:16
3-9-16:16







하이큐 ost의 작곡가는 하야시 유키와 타치바나 아사미 이지만 그 음악들을 언제 어디에 어느정도 배치하느냐는 음악감독의 역량이겠죠.


하이큐 1~3기 통틀어 음악감독은 키쿠타 히로미(菊田 浩巳) 라는 여자분이십니다. 음악감독 중 여자가 매우 드물어서 종종 이름만 보고 남자로 오인받곤 했다고.. 다른 작품으로는 <크게 휘두르며>와 <볼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등등이 있네요♪( ´▽`) 좋은 곡이라도 적재적소에 활용하지 않으면 어색하기 마련인데 하이큐에서는 그렇게 느낀적이 단한번도 없었던거 같습니다(팔은 안으..로 굽는..다)


이 글의 처음 시작은 이거 또 어디서 나왔더라 하는 궁금증에 찾게된건데 3기까지 하게 되었네요..(゚ω゚) 음악을 어떤 기준으로 삽입할까도 궁금했었는데 테마에 맞는 곡은 이미 정해져있고 나머지는 음악담당 하시는 분들의 재량에 따라 어울리는 곡을 편집해 넣는거 같습니다. 여담으로 [1점] 이라는 곡이 경기중에 제일 많이 나오더군요. 장면에 어울리는 곡을 삽입한 것인지 의도한 것일지 모르지만 3기 9화 츳키가 회상하는 장면의 bgm이 [배구 바보들] 인게 무언가 짠하기도 했구요. 정주행할 때는 이 장면에 어떤 곡이 나오는지 의식하면서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ㅎㅎ 짧은 번외를 끝으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하이큐에서「달」을 상징하는 트랙

  [3-18] 월출(月の出)(Moonrise)

  [5-7] 만월(月の輪)(The Halo Around the Moon)

  [5-16] 기망 = 보름 전 날(幾望)(The Eve of a Full Moon) *요미카타가 희망(希望)과 같습니다

  [5-20] 낮달(昼の月)(The Daytime Moon)




코카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