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큐에서 나온 배구관련 지식들을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경기를 볼 때 유용해요*-*



[순서]


1/ 배구

2/ 기본용어

3/ 코트

4/ 경기 시작 전

5/ 포메이션

6/ 로테이션

7/ 서브

8/ 리시브

9/ 토스

10/ 공격

11/ 블로킹



OST와 함께 해주세요 :)







1/ 배구 (排球; はいきゅう)


발리볼 (배구),


코트 중앙의 네트를 사이로

두 팀이 공을 주고 받으며


공을 떨어뜨려서도

잡아서도 안 되는,


3번의 랠리로 공격하며

"이어가는" 경기이다.

- 하이큐 1 (p. 1)







2/ 규칙 및 기본용어


타임아웃
 
 

30초 작전타임

1 팀당 1 세트에 2번까지 가능

 
 


코트 체인지

양팀이 경기 중간에 코트를 서로 바꾸는 것


3세트 매치: 3세트  13점 째

5세트 매치: 5세트  8점 째

   
 

듀스

24 : 24 인 상황

5세트의 마지막은 14 : 14


25점이 되더라도 듀스인 상태에서는 2점 차가 나야 세트를 가지고 올 수 있다 (ex) 24 : 26

 
 
세트 포인트

1점만 더 따면 세트를 얻을 수 있는 상태



매치 포인트

1점만 더 따면 경기를 이길 수 있는 상태

 
 
매치업

공격수 vs 수비수가 1 대 1로 대치하는 플레이

(ex) 히나타 - 이누오카 / 히나타 - 아오네



브레이크

서브하고 있는 팀이 연속으로 득점하는 것



찬스볼

상대 코트에서 우리팀에게 찬스인 공이 넘어 오는 



드리블 = 더블컨택

한 선수가 연속해서 공을 2번 접촉하는 것 △ 반칙이다

단, 블로킹의 첫번째 접촉은 터치로 치지 않는다

세터가 퍼스트 터치일 경우 ▷세터가 공을 올려줄 수 없어 불리해진다세터가 퍼스트 터치일 경우 ▷세터가 공을 올려줄 수 없어 불리해진다
세터가 퍼스트 터치일 경우 ▷세터가 공을 올려줄 수 없어 불리해진다







3/ 코트


 
 
전방지역 = 전위

어택라인 앞에서 플레이하는 3명의 선수로 구성

전위 선수들만 블로킹을 할 수 있다



후방지역 = 후위

어택라인 뒤에서 플레이하는 3명의 선수로 구성

후위에 있는 선수는 어택라인을 밟아선 안 된다



엔드라인

서브할 때 엔드라인을 밟으면 ▷ 점수 + 서브권을 잃는다

 
 






4/ 경기 시작 전


비공식 워밍업 (WU)

반(半) 코트 내에서 진행되는 웜업


옆에 있는 상대팀 코트로 넘어가면 안되고

시간, 종류는 팀에 따라 다르다

  
 


동전 토스

동전의 위를 향한 팀은 서브 할지 / 리시브 할지 / 어느 코트를 쓸지 중 하나를 먼저 고를 수 있다

  
 

서브 택  상대는 [코트 + 리시브권]

리시브 택  상대는 [코트 + 서브권]

코트 택  상대는 서브 or 리시브 중 택 1




공식 워밍업(WU)

코트 전체를 사용하는 웜업


팀 단독으로 할 경우,

동전 토스에서 정해진 <서브를 하는 팀>이 먼저 하는게 일반적

시라토리자와 리시브 택▷ 카라스노가 [코트+서브권]▷ 카라스노 먼저 공식웜업시라토리자와 리시브 택▷ 카라스노가 [코트+서브권]▷ 카라스노 먼저 공식웜업
시라토리자와 리시브 택▷ 카라스노가 [코트+서브권]▷ 카라스노 먼저 공식웜업







5/ 포메이션(대형) / 포지션


일반적으로 대각선에 있는 선수끼리 같은 포지션
일반적으로 대각선에 있는 선수끼리 같은 포지션

**포메이션은 팀의 전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센터 = 미들블로커  (2명)

블로킹 / 속공 / 페인트 를 주로 한다

상대적으로 리시브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 후위에서는 리베로와 교대한다

경기 시작 후 니시노야와 교대한 히나타경기 시작 후 니시노야와 교대한 히나타
경기 시작 후 니시노야와 교대한 히나타



리베로  (1명)

수비 전문 선수로 후위에만 있을 수 있다

후위의 선수와 수시로 교체 가능

코트 안팎을 자주 들락거리므로 선수-감독 간 전령역할도 한다

타임아웃 없이 우카이의 전달사항 전하는 니시노야타임아웃 없이 우카이의 전달사항 전하는 니시노야
타임아웃 없이 우카이의 전달사항 전하는 니시노야



라이트 = 오퍼짓 = 윙 스파이커 (1명)

세터의 대각선(opposite)에 위치한 공격수


※라이트라고 해서 무조건 오른쪽에 있거나 오른쪽에서만 공격하진 않습니다. 라이트보다는 세터의 대각선에 위치한 공격력이 빵빵한 선수..로 기억하시는게 더 편합니다. 


라이트(오퍼짓)에 따른 전술

①  공격-리시브를 다채롭게 하거나 (다이치)

②  서브 리시브는 X 공격만 대비하거나 (우시지마)

  
 



레프트 = 아웃사이드 = 윙 스파이커 (2명)

공격 + 수비 + 체력 모두 뛰어나야 하는 공격수

 
 






6/ 로테이션


로테이션

서브권을 얻을때마다 시계방향으로 한칸씩 자리를 이동하는 것

 서브권: 서브를 할 수 있는 권리 = 얌굿에겐 코트 안에 있을 수 있는 기회
 서브권: 서브를 할 수 있는 권리 = 얌굿에겐 코트 안에 있을 수 있는 기회


로테이션을 도는 이유

배구는 "서브"로 시작되는 경기. 그러나 서브를 한 사람만 치게 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한명씩 돌아가며 서브를 치게 하기 위해 로테이션을 돈다. 




로테이션 과정

A의 서브를 받아낸 B팀득점에 성공 = A팀으로부터 서브권 획득 ▶ B팀원들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자리 바꿈 ▶ B가 서브로 A팀을 공격

단, 실점한 A팀은 자리를 바꾸지 않는다




하이큐에서의 로테이션 예


[하루코] 세이죠-카라스노의 마지막 3세트 경기 중

오이카와가 서브할 차례
오이카와가 서브할 차례
카라스노는 오이카와의 서브를 받아내카라스노는 오이카와의 서브를 받아내
카라스노는 오이카와의 서브를 받아내
득점에 성공 = 카라스노가 서브권 획득!득점에 성공 = 카라스노가 서브권 획득!
득점에 성공 = 카라스노가 서브권 획득!

카라스노는 서브하기 전,

시계방향으로 한 자리씩 옮겨야 한다

자리를 옮긴 뒤 ▷ 서브 포지션에 있는 선수 *츳키*가 서브를 보내야 한다자리를 옮긴 뒤 ▷ 서브 포지션에 있는 선수 *츳키*가 서브를 보내야 한다자리를 옮긴 뒤 ▷ 서브 포지션에 있는 선수 *츳키*가 서브를 보내야 한다
자리를 옮긴 뒤 ▷ 서브 포지션에 있는 선수 *츳키*가 서브를 보내야 한다



(덧1) 상대팀에 대응해 로테이션을 조정할 수 있다


인터하이 다테공전, 

히나타와 아오네가 계속 충돌(매치업)하자

1세트의 상황1세트의 상황1세트의 상황
1세트의 상황

카라스노는 두번째 세트에서 기존로테이션을 2번 돌리고 시작했습니다 = 원래 자리에서 시계방향으로 두칸 옮김. 이렇게 해서 히나타는 첫 로테이션에서만 아오네와 충돌하고 ▷ 이후부터는 위치가 엇갈려 둘 간의 매치업 상태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2세트의 로테이션2세트의 로테이션
2세트의 로테이션



(덧2) 세이죠전과 시라토리자와전 스타팅 로테이션 비교

(좌) 세이죠전 (우) 시라토리자와전(좌) 세이죠전 (우) 시라토리자와전
(좌) 세이죠전 (우) 시라토리자와전

[세이죠전 로테이션 = 카라스노가 평소 취하는 로테이션]

히나타 또는 강한 서버(영산킴)를 전위에 두고 시작 = 공격형


공격형이자 + 오이카와의 강력한 첫 서브를 막기 위한 로테이션이기도 합니다. 세이죠는 보통 첫 서브를 오이카와가 때리므로, 후위에 오이카와를 막을 수 있는 선수들을 배치한 것이죠(츳키는 노얏상과 교대하면 되니까). 


만약 카라스노가 오이카와의 서브를 한번에 끊는다면 ▷로테이션 상 카게야마가 서브를 하는 차례이기 때문에 이런 스타팅 로테이션이 카라스노에게 유리한 것입니다.



[시라토리자와전 로테이션]

키가 큰 선수들을 전위에 두고 시작 = 수비형

우시지마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우시지마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
우시지마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



(덧3) 세이죠는 첫 서브를 세터에게 맡긴다


먼저 서브권을 가지게 될 경우, 세이죠는 첫 스타팅 로테이션에 오이카와를 서브 포지션에 둡니다.  = 즉 경기 첫 서브를 세터인 오이카와가 한다는 뜻인데, 첫 서브를 세터에게 맡기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① 다양한 공격 옵션이 주어진다

 
 

세터는 서브를 하고 나서 ▷ 본위치는 후위였지만전위에가서공격을준비할 수 있는데 ▷ 이 때 전위에는 공격수가 2명(라이트 / 레프트) + 후위에서도 1명(레프트의 백어택)이 있어 다양한 공격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라이트를 최대한 전위에 오래 머물게 할 수 있다

라이트(=오퍼짓)는 강력한 공격수인데, 얘는 세터와 대각선에 위치하죠. 오이카와가 서브 포지션에 위치해 있으면, 쿄다니는 로테이션이 2번 도는 동안에도 전위에 머물며 공격할 수 있습니다.







7/ 서브

현대 배구에서 서브는

블로킹이라는 벽에 가로막히지 않는

궁극의 공격이다

- 우카이 케이신



서브 = 서비스

배구의 시작을 알리는 플레이


주심의 호각(호루라기) ▷ 엔드라인 밖에서 8초 내에 공을 쳐 ▷ 상대코트로 집어 넣어야 한다



서브 포지션
이 곳에 위치하는 사람이 서브를 한다
이 곳에 위치하는 사람이 서브를 한다


서브 토스

서버가 서브를 하기 위해 던져 올리는 공


"서브 토스가 빨랐다"의 의미 = 호각이 울리고 8초의 시간이 있는데 여유없이 빠르게 올렸다

 
 
점프서브 ―정회전 

날아가는 방향 그대로 회전 ▷ 바닥으로 급격히 떨어진다

(배구공 이미지 출처: 천재학습백과
(배구공 이미지 출처: 천재학습백과 "배구의 공격 전술") 
 
 
점프 플로터 서브 ―무회전

회전 X ▷ 공이 좌우로 흔들려 궤도를 읽기 어렵다

 
 
 
 
역회전

날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 ▷ 더 멀리 날아간다

 
 
 
 


안전 서브 = 플로우트 서브

확실하게 넣는 것에 치중

카라스노의 스가/츳키/히나타 등이 하는 서브



언더핸드 서브 ▶ 고공서브

언더핸드 서브 

안정성이 높은 기본적인 서브

 
 

고공서브

언더핸드 방식으로 공을 체육관 천장까지 높이 올리는 서브

체육관 천장 조명의 위치/각도 등을 이용해 상대팀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전략서브



서비스 에이스

서브만으로 득점을 올리는 것

 
 
노터치 에이스

상대가 손으로 건들지도 못한 서브로 득점

오이카와/세미/우시지마 등이 이걸로 점수를 따낸다오이카와/세미/우시지마 등이 이걸로 점수를 따낸다오이카와/세미/우시지마 등이 이걸로 점수를 따낸다
오이카와/세미/우시지마 등이 이걸로 점수를 따낸다


핀치 (pinch) 서버 = 원 포인트 서버

pinch: 위기의 상황에 들어가는 서버

(ex) 얌굿, 세미


한 명의 핀치서버는 경기 중 얼마나 서브를 때릴 수 있는가?

1번 + 서브권을 넘겨주지 않으면 계속 할 수 있다


(선수 교체는 1명당 1번씩 가능하고, A선수가 B선수와 교체했다면 그 자리에 다시 A선수가 와야지 C선수가 와서는 안 된다)







8/ 리시브


언더핸드
 
 
오버핸드
점프 플로터는 오버핸드로 잡을 수 있다
점프 플로터는 오버핸드로 잡을 수 있다
회전 리시브

(노야의 자매품: 롤링 선더, 롤링 선더 어게인, 스몰 빅 선더)

 
 
플라잉 리시브
 
 
디그 / 발 디그

상대팀의 스파이크를 가까스로 받아내는 리시브



블로킹 팔로(지원)

블로킹 맞고나온 공을 받아주는 리시브

 
 
이 장면은 발디그가 아닌 팔로!
이 장면은 발디그가 아닌 팔로!







9/ 토스 = 셋업 = 토스업


오픈 토스

포물선을 그리며 높게 띄우는 평범한 토스


스파이커가 높게 뜬 토스를 보고 ▷도움닫기를 하기 때문에

공격의 결정권이 스파이커에게 주어진다


가장 일반적인 공격이지만 눈에 띄기 쉬워 블로킹에 잘 막힌다

우시지마가 강한 이유는 이런 오픈토스 만으로도 상대를 때려 눕히기 때문


저런 싸움을 해보고 싶어

잘하면 오픈토스만으로 게임을 이겨버리는 싸움

그것은 세터의 몇 마디 의견도 필요 없는 배구


나는 누구보다도 빛나지 않는 세터가 될 것이다

-시라부 켄지로



백토스
 
 
언더토스
 
 
점프 토스
 
 


2단 토스

니시노야가 시라토리자와전에서 올렸던 토스


세터가 퍼스트 터치일때 다른 선수가 올리는 토스

주로 리베로가 어택라인 전에 올려준다


(ex) 카라스노: 스가 (퍼스트) ▷ 노야 ▷ 스가/타나카

이 때는 (카게야마 ▷ 노야 ▷ 아사히)이 때는 (카게야마 ▷ 노야 ▷ 아사히)이 때는 (카게야마 ▷ 노야 ▷ 아사히)
이 때는 (카게야마 ▷ 노야 ▷ 아사히)

페이크

시선 / 동작으로 상대를 속이는 토스

(ex) 스파이크 모션에서의 셋업

(3기 2화)(3기 2화)
(3기 2화)

정말 오이카와한테 배운 카게야마..

(1기 19화)(1기 19화)
(1기 19화)
오이카와의 후배라는 수식어가 괜히 있는게 아님..오이카와의 후배라는 수식어가 괜히 있는게 아님..
오이카와의 후배라는 수식어가 괜히 있는게 아님..






10/ 공격


크로스 / 스트레이트
 
 
인라인 스파이크 = 이너 스파이크
어깨가 유연해야 가능한 스파이크
어깨가 유연해야 가능한 스파이크
다이렉트

상대 코트에서 넘어온 공을 바로 때려 넣는 공격

 
 
브로드 = 이동공격

옆으로 길게 이동 ▷ 

한쪽 발로 뛰어올라 때리는 센터(미들블로커)의 공격

라이트가 후위로 갔을 때 취약해진 공격력을 보완해준다 

 
 


속공 = 퀵

토스부터~어태커가 공을 때리기까지의 시간이 매우 짧은 공격


상대 블로커가 토스를 눈치채기 전에 하는 것이 관건

따라서 보통 윙스파이커(라이트/레프트)보다 공을 일찍 만질 수 있는 센터(미들블로커)가 속공을 쓴다


A퀵

세터 - 어태커 간 거리 1m 이하

 
 

 B퀵

세터 - 어태커 간 거리 1~2m


 C퀵 = 퀵 오픈

세터 - 어태커 간 거리 3m 이상

히나타와 같은 발빠른 작은 선수들이 많이 쓰는 공격

백토스로 올린 C퀵
백토스로 올린 C퀵

오픈토스와 비슷해보이지만 다르다

오픈토스 = 포물선

C퀵 = 직선 + 어태커의 모션이 상대적으로 간결함




괴짜속공

히나타-카게야마의 초기 속공

눈감고 뛰는 히나타의 스윙에 맞춰 카게야마가 토스

다이렉트 딜리버리 (직선)
다이렉트 딜리버리 (직선)
 
 

⑤ 신속공

괴짜 속공의 진화판

카게야마가 셋업한 공의 최고도달점 = 히나타의 최고 도달점

히나타가 공중에서 여유가 생겨 코스 배분이 가능해졌다

인 다이렉트 딜리버리 (포물선)
인 다이렉트 딜리버리 (포물선)


더블 퀵

두명의 공격수가 퀵(속공)의 도움닫기를 하는 공격

시선을 분산시킬 수 있다

더블 퀵 + 백B퀵 토스
더블 퀵 + 백B퀵 토스
1인 시간차 공격

속공(A퀵)을 하는 척 하다 ▷ 한 템포 늦게 공격

 
 
시간차 공격

한 명의 선수가 페이크로 뛰고 ▷ 다음 선수가 스파이크

작중에서 세이죠는
작중에서 세이죠는 "가장 완성된 시간차 공격을 하는 팀"
싱크로공격

시간차 공격의 한 종류;  다수의 어태커가 다른 위치에서 같은 템포로 도움닫기를 하는 공격

 
 


템포

공격수가 도움닫기를 하는 타이밍


 3rd 템포 = 오픈토스

공 뜨는걸 ▷ 도움닫기


② 2nd 템포

공이 뜸과 동시에 = 도움닫기 


 1st 템포

도움닫기를 먼저 ▷ 공이 뜸


마이너스 템포

셋업이 됐을 때 이미 도움닫기는 완료된 상황



백어택

후위의 선수가 어택라인 전에 뛰어올라 때리는 공격

(후방 마이너스: 히나타의 마이너스 템포 백어택_스가상의_작명센스)

어택라인을 밟지 않는 것이 포인트
어택라인을 밟지 않는 것이 포인트


파이프 공격 = 중앙 후위 공격

후위의 선수가 중앙에서 때리는 세컨드 템포의 백어택

우카이가 네코마의 백어택에서 생각해냈다우카이가 네코마의 백어택에서 생각해냈다
우카이가 네코마의 백어택에서 생각해냈다


투어택 = 2단 패스 페인트

후위에서 리시브된 공을 토스하지 않고 넘기는 것

※ 현실배구에서는 2단 패스 페인팅 이라고 부른다


왜 2단 이라 부르는가?

공이 손에 접촉하는 횟수에 따라 2단, 3단이라 부른다

투어택의 경우 리시브(1) ▷ 토스(2)에서 끝나므로 2단이다

 
 






11/ 블로킹


셧아웃

킬 블록으로 상대편의 코트에 떨어뜨리는 것

 
 
블로크 아웃

블로커에 맞은 공이 코트 너머로 떨어지는 것

블로킹 뛴 쪽의 손에 맞고 코트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블로킹 뛴 쪽이 실점

 
 
토털 디펜스

특정 코스는 블로킹으로 강화하고, 남은 코스에 리베로를 배치하는 수비방식

카라스노가 시라토리자와전에서 우시지마를 막을 때 사용한 방식
카라스노가 시라토리자와전에서 우시지마를 막을 때 사용한 방식

데디케이트 시프트

3명의 블로커를 코트 끝으로 보내는 것





"게스 블록 VS 리드 블록"
  
 


게스 블록 = 커밋 블록
  • 한방에 막아버리는 블로킹
  • 토스가 어디로 갈지 예상(guess)▷먼저 점프해 막는다
  • 셧아웃으로 직접적인 득점을 노리는 전술
  
 

[장점]

미리 예측해서 먼저 가 있기 때문에 신장의 제약이 덜하다.

[단점] 

모 아니면 도. 하이큐에서는 120점 아니면 0점으로 표현했다.

 이렇게 되니까...
 이렇게 되니까...
리드 블록
  • 평균 75점 블로킹 (츳키 왈)
  • 토스를 올린 것을 보고(see) 반응(response)해 막는다
  • 원터치를 노린다. 막아버린다기보다 이어주는 블로킹
  
 

[장점]

이론상으로는 2명 이상의 블로커가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단점] 

다리 긴 선수가 빠르고 높게 뛰기 때문에, 신장이 작으면 불리하다. 그러나 블로킹의 핵심은 신속한 위치선정 + 정확한 타이밍 + 위치에 따른 손동작 이기 때문에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불리함을 커버할 수 있다.



(덧) 현실배구에서는 리드 블록이 쓰이지 않는다?


현실배구에서는 사람이 공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고, 마크할 선수가 정해져 있어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드 블록이 쓰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최강 레벨에서는 리드 블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이어주는" 것이 중요한 배구에서 모 아니면 도 보다는 평균 75점이라도 계속 이어줄 수 있는게 더 유리하기 때문인가 봅니다.




 



양이 좀.. 많지요 복잡하기도 하구요. 우리가 이런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었던 겁니다...!<<


배구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니 배구는 제대로 알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만, 양도 양이고.. 로테이션, 포메이션처럼 심오한 부분도 있어 쉽지 않았네요@.@ 하지만 알고 다시 경기를 보니까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이제는 하이큐를 스토리+연출력 뿐만 아니라 배구 그 자체로도 즐길 수 있을거 같습니다XD


새로 알게 되는 내용/수정사항이 생긴다면 추가/수정할게요. 도움을 드릴 수 있었길 바라며 이만 춍춍..

 
 


(+)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4/경기 시작 전 ; 공식 워밍업 부분

(좌)수정전 (우)수정후(좌)수정전 (우)수정후
(좌)수정전 (우)수정후

처음에는 '코트 전체를 사용하는 웜업'정도로만 말씀드렸는데, FIVB(국제배구연맹) 규칙에 따르면 경기시작전 팀 단독의 공식 워밍업 동전토스 이후>서브를 하는 팀이 먼저 합니다. 이 기준으로 본다면 원래 올렸던 (좌)그림의 장면은 애니에서 동전토스 이전 상황이므로 공식웜업으로 보기는 어려운거 같습니다. 그래서 글과 함께 이미지를 수정했어요.


수정전에 읽으셨던 분들께서 다시 읽으러 와주실지 확신할 수 없지만ㅠㅠ 그래도 말씀드려야 할 거 같아서 따로 적었습니다. 수정할 때는 항상 마음이 무겁네요... 죄송합니다. 무거운 마음 안고 더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서적 및 사이트


하이큐!! 배구본 p.188-197

한국배구연맹

천재교육백과

https://namu.wiki/w/%EB%B0%B0%EA%B5%AC/%EA%B7%9C%EC%B9%99

http://www.kovo.co.kr/fan/51002_freeboard_view.asp?num=32405&page=966&sch=&s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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